주제
주제
비틀스를 경험하는 최적의 장소 -영화 <어크로스 더 유니버스>
2015-05-24

비틀스를 경험하는 최적의 장소 -영화 <어크로스 더 유니버스>


 


비틀스The Beatles의 노래는 어디에나 있다. CF 배경음악으로 빈번하게 사용되며 때로는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영상에 깔리기도 한다. 록 음악이나 옛날 팝을 트는 바bar에 흐르는 것은 기본이고, 커피숍, 서양식 음식점 등 이런저런 영업장에서도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. 1970년에 해체해 활동을 마감한 지 반세기가 다 돼 감에도 그들은 우리 주변에 가깝게 머문다.


비틀스의 존재감은 클 수밖에 없다. 많은 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근사한 선율로 자국은 물론 미국 음악 차트를 석권했다. 영국 밴드들의 미국 시장 진출을 가리키는 브리티시 인베이전British Invasion의 선두로서 록 음악 역사에 중대한 국면을 연 것이다. 이들의 노래가 무수히 리메이크되는 사실은 작품들이 강한 대중성을 지녔음을 말해 준다. 한편으로 비틀스는 실험성도 겸해 다채로운 양식을 모색했다. , 클럽 친화적인 전자음악을 제외한 대중음악의 주요 장르들이 이들 음악에서 발견된다. 때문에 많은 뮤지션이 비틀스를 영감을 주는 표본으로 모신다.


비틀스의 인기와 높은 위상은 2007년 개봉한 <어크로스 더 유니버스>를 통해서 또 한 번 확인된다. 때는 1960년대 후반, 영국 리버풀의 선착장에서 일하는 주드(짐 스터게스 분)는 연락이 끊긴 아버지를 찾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간다. 낯선 땅에서 그는 루시(에반 레이철 우드 분)를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된다. 하지만 얼마 후 루시의 오빠가 베트남전에 징병되고 루시가 반전 시위에 열성적으로 참가하면서 주드와의 사이는 멀어진다. 영화에서 인물들 간의 관계와 그들의 감정은 비틀스의 노래들로 표현된다. 비틀스가 두 시간에 이르는 이야기를 주도하는 셈이다.


영화에서 서른 편이 넘는 비틀스의 노래가 흐른다. 짐 스터게스의 담백한 음성이 곡을 멋스럽게 꾸민 ‘Something’, 원곡의 경쾌한 분위기와는 달리 잠잠하게 사랑하는 이를 향한 애틋함을 표현한 ‘I Want To Hold Your Hand’, 영국 록 밴드 U2의 보노Bono가 불러 엔딩 크레디트를 장식하는 ‘Lucy In The Sky With Diamonds’ 등 익숙한 히트곡들이 계속해서 나온다. 포주와 히피족 등을 연기한 영국 싱어송라이터 조 카커Joe Cocker의 소울 버전 ‘Come Together’, 인종차별, 흑인들에 대한 탄압을 담은 장면에서 가스펠로 편곡돼 쓰인 ‘Let It Be’ 등 개성 뚜렷한 재해석도 듣는 재미를 더해 준다.


감각적인 영상 편집, 노래마다 배우와 사연이 다른 탓에 뮤직비디오로 된 옴니버스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도 든다. 이와 더불어 주드Hey Jude, 루시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프루던스Dear Prudence, 마사Martha My Dear 등 노래 속 주인공들과 연관된 등장인물을 찾는 것도 흥미롭다.


지난해 12월 힙합 뮤지션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가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와 함께 신곡 ‘Only One’을 출시했을 때 외국의 한 방송사가 젊은이들을 인터뷰한 영상이 국내에 공개된 적이 있다. 기자의 질문을 받은 몇 명은 폴 매카트니가 누군지 잘 모른다고 했다. 현시대 대중음악 최고의 작가와 전설적인 아티스트의 만남을 특별히 다루려고 했던 보도는 제아무리 위대한 비틀스라고 해도 세월에는 어쩔 수 없다는 내용으로 방향을 틀게 됐다.


모든 사람이 비틀스를 다 알 수는 없다. 하지만 그들은 방송과 사업장에서의 배경음악 활용, 숱한 리메이크로 일상생활에 붙어 있어 상식과도 같은 존재가 됐다. 또한 뛰어난 작품성 덕에 음악인, 음악팬, 비평가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회자되며 영생한다. <어크로스 더 유니버스>는 대단한 비틀스를 더 친근하게 경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.

한동윤.jpg


한동윤 대중음악평론가블로그 soulounge.egloos.com


 

2015-05-24 23:25:54 류승우 sw123gong@naver.com
 
다단계에 빠지는 심리
민사소송 및 형사소송과 관...
<비타민 M> - 감기(感氣), ...
조화를 꿈꾸며 부르는 눈물...
<장주성의 운동話>-통키 아...
<비타민M> - 겨울철 추위 대...
<장주성의 운동話>-마드리드...
<장주성의 운동話>-진심이 ...
<비타민M> - 하얀 피부를 위...
비틀스를 경험하는 최적의 ...
  • 쟾젣湲곗궗蹂닿린
  • 紐낅떊臾몄냼媛